원자력 이야기

일본 " 몬주" 고속증식로 운전 개시

럭키홍 2010. 7. 21. 08:57

■ 일본의 고속증식원형로 ‘몬주’가 1995년 12월에 나트륨 누출사고를 일으킨 이래,

    약 14년 반 만인 5월 6일에 운전을 재개했다. 몬주 운영자인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

    (JAEA)는 성능시험을 거처 2013년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고 발생 후 JAEA는 재가동을 시도했으나 안전성을 우려한 지자체의 미온적인

    태도와 시민단체의 소송 제기로 성사되지 못했다. 사고 후 JAEA는 ‘몬주사고 대책본부’

    를 설치하여 명확한 사고 원인 조사를 토대로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책을 도출하여

    규제기관의 심사를 받았다. 이와 병행하여 국민과 지자체에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몬주의 안전성에 대한 합의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실제로 몬주 재가동은 일본 원자력산업계에서 오랜 세월 현안의 하나였던 만큼,

    이번 재가동으로 일본 원자력산업계는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이다.


원자력발전의 연료인 우라늄이 생산되지 않는 일본은 U-238을 플루토늄 원소로

    변환하여 소비한 연료보다 더 많은 연료를 생산(증식)하는 고속증식로 개발에 힘을

    쏟아왔다. 일본 외에도 프랑스, 러시아, 중국, 및 인도 등이 고속로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고속로는 연료 증식뿐만 아니라 경수로에 비해 높은 온도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장래 수소 생산과 같은 공정의 열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한국원산 Nuclear News

    에서 이미 소개한 바와 같이 중국은 금년에 상용 고속증식로 건설 착공을 추진 중이며

    (Nuclear News 제21호 참조), 또한 Gen Ⅳ 주도로 가스냉각고속로(GFR)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Nuclear News 제21호 참조).


이번 원산 특집에서는 몬주 고속로의 설계 및 나트륨 누출사고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고,

    다음 24호 특집에서는 일본 原子力eye 6월호에 교토대학 시로야 세이지 교수가 기고한

    ‘몬주사고의 교훈’을 번역 소개한다.


I. 몬주 고속로 설계 및 나트륨 누출사고 개요

 

                                                            <몬주 고속증식로>

 

1. 설계 개요


 ∎원자로 형식 : 나트륨 냉각 루프형

 ∎루프 수 : 3

 ∎열출력/전기출력 : 714/280MW

 ∎핵연료 : 플루토늄-우라늄 산화연료(MOX)

 ∎1차 냉각재 온도, 출구/입구 :  529/397oC


 

2. 나트륨 누출사고


사고 경위

   1985년 건설 착공

   1995년 12월 6일 22:00 - 원자로 기동

           12월 8일 16:30 - 계통 병입,

                             발전소 정지시험을 위하여 출력 상승

                    19:47 - 원자로 출력 45%에서 나트륨 누출 경보

                    21:15 - 발전 정지

                    21:20 - 원자로 수동 정지


사고 원인

 ∎누출 장소 : C루프 중간열교환기 출구 온도계(그림1 참조)

 ∎누출 원인 : 온도계의 시스(sheathe) 세관 파단으로 나트륨이 온도계

               내부를 지나 외부로 누출(그림2 참조)

 ∎세관 파단 원인 : 진동에 의한 피로파괴

 ∎사고 결과 : C루프 중간열교환기실 이외의 방에도 환기계통을 통하여

                 나트륨 비산물 확산

            

 

             그림-2  절손나트륨 온도계로부터의 나트륨 누출유로



3. 원자로 재가동


 ∎2005년 5월 : 일본 대법원 ‘몬주 운전 재개 반대 소송’ 기각

 ∎2010년 2월 10일 : 일본 보안원(NISA), 몬주 안전검사 보고서 검토

                        완료

             2월 23일 :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 쓰루가시와

                        후쿠이현에 몬주 성능시험 재개 승인 신청

             5월 6일 : 원자로 기동

             5월 8일 : 10:36  임계 도달

  ∎2013년 : 성능시험을 거쳐 본격적인 상업운전 시작 예정


참고 자료 :

 ∎몬주 나트륨 누출사고(위키백과 : 조만 번역)

 ∎일본원산 정보

 ∎한국원산 Nucle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