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nn Sebastian Bach(1685-1750)
Orchestral Suite No. 3 in D major, BWV 1068
II. Air (Air on the G string)
☞바흐 : 관현악 모음곡 제3번, II. Air(G선상의 아리아)
원래 J.S. 바하의 작품 어디에서 `G선상의 아리아`란 곡명은 없다.
사실은 그의 `관현악 조곡` 제3번의 두번째 곡이다.
바하는 32세 때부터 37세까지 약 5년동안
코텐의 궁정악장을 지낸 일이 있었다.
이 무렵은 그가 주로 기악곡에만 열중한 시기였다.
특히 갖가지 무곡을 모아 엮은 `관현악 조곡`은
오늘날에도 꾸준한 애호가들이 많아 흔히 연주가되고 있지만,
그런 곡을 4곡 썼다.
그중 매혹적인 플룻 독주가 들어 있는 제2번과 함께 널리
알려져 있는 곡이 이 제3번이다.
느림,빠름,느림의 장중한 서곡에 이어
`아리아` `가보트` `부레` `지그`의 5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 현악 합주로 연주되는 제3번의 둘째 곡 `아리아`를
지금 우리가 듣는 단아하고도 아름다운 바이올린의 가락으로 편곡한 사람은
독일의 명 바이올리니스트 아우구스트 빌헬미였다.
즉 바이올린의 가장 굵은 줄인 G선만으로 연주할 수 있게 고친것이다.
그래서 `G선상의 아리아`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
아리아`란 오늘날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오페라의 아리아를 뜻하는 말이 아니라,
아름다운 선율을 지닌 느린 무곡이라는 뜻이다.
바하의 시대에는 이런 곡을 그렇게 불렀던 것이다.
이 `아리아`는 앞뒤 2도막으로 이루어져서 각기 되풀이되는 2부 형식이며,
낯익은 아름다운 선율이황홀하게 이어진다.
이윽고 클라식 소품의 대표곡처럼 되어버린 `G선상의 아리아` 덕분에
원곡이 `관현악 조곡` 제3번까지도 새삼 청취자가 늘어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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