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사랑방

모바일 혁명/ 공병호

럭키홍 2010. 9. 6. 10:51


공병호는 어떻게 모바일 혁명에 대비하고 있을까?
공병호 박사가 알려주는 모바일 혁명에서 살아남는 법!  
2009년 11월 28일 애플의 아이폰(iPhone) 판매에서 시작된 우리 사회의 지각 변동은 
점점 그 힘을 더해가고 있다. 아이폰이라는 모바일 기기에서 시작된 변화는 산업, 경제, 
정치, 문화 등 사회 모든 부분에 걸쳐 가히 ‘혁명적’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모바일 혁명은 모바일 관련 기술과 서비스의 급속한 발전과 
대중화로 인하여 지식과 정보의 유통 구조에 일대 혁명이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부의 
생산과 유통, 분배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됨을 뜻한다. 한국 자기계발의 대표 공병호 
박사는 ‘공병호의 모바일 혁명: 아이폰+아이패드×트위터=미래(21세기북스, 14,000원)’
에서 이런 모바일 혁명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공병호 박사는 먼저 모바일 혁명이 가져올 변화를 5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정보와 지식의 유통 및 인간관계와 소통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플랫폼을 지배하고 있는 기업에게 손을 들어줄 것이다. 
셋째,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넷째, 쉽게 뜨고 쉽게 지는 현상에 힘을 더할 것이다. 
다섯째, 디지털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모바일 혁명에서 우리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바로 ‘재미’와 ‘즐거움’이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가 주는 지나치게 많은 즐거움에 
자신을 노출시키게 되면 콘텐츠를 생산하는 주체가 아니라 소비하는 주체로서 삶을 
살아가게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공병호 박사는 ‘가치창조’를 
가장 큰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치창출은 모바일 기기의 선택이 아니라 모바일기기
속에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가에 달려 있다. 돈을 버는 데 
도움이 되는가, 유명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가,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가? 이 모든 것이 가치다. 그냥 시간을 때우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과 
함께 무엇인가를 쌓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자신의 
가치창조 역량을 강화하고 가치라는 성과를 더 많이 만들어내는 데 적극적이 되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이 책이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목  차 ◆ 
들어가며_ 왜 모바일 혁명에 뛰어들어야 하는가?
1장_ 모바일 혁명이 세상을 바꾼다
2장_ 모바일 혁명의 선구자, 스마트폰
3장_ 사람을 만나는 즐거움, 트위터
4장_ 필요한 정보를 배달받는 RSS
5장_ 사진을 함께 보는 즐거움, 플리커와 피카사
6장_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아이패드와 태블릿 PC
7장_ 컴퓨터의 진화, 클라우드 컴퓨팅과 구글 앱스
나가며_ 모바일 혁명에서 반드시 승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