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傾聽)과 목계(木鷄)!
이건희 회장은 고 이병철 회장으로부터
삼성의 경영권을 1987년 넘겨받은 후
2002년까지 14년동안 14배로 키웠으며,
세계 속의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력하게 심어 놓았습니다.
2005년도 삼성의 총 매출규모는 140조원에 달했습니다.(2008년기준 :206조원)
이는 국가별 순위에서도 싱가포를 앞지르는 세계 35위국에
해당하는 초 국가기업으로 성장 시켰습니다.
14년이란 세월 속에 스스로를 지키지 못하고 많은 회사들이
파산이 되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이 무엇일까?
요사이 서점에 나온 ’이건희’ 라는 책을 통해보면
고 이병철 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2가지 물건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는 ’경청(傾聽)’이라는 휘호와
다른 하나는 ’목계(木鷄)’라는 것입니다.
"경청(傾聽)"
목계(木鷄)!
우리에게 마음의 지표로 삼을 상징물을 물려주실
고 이병철 회장과 같은 아버지를 두지 못하였다고
한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건희 회장이 갖고 있는 경청(傾聽)의 휘호나 목계(木鷄)는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기 전에는
다만 종이 위에 써진 단순한 한문 단어일 뿐이었으며,
나무를 조각하여 만든 닭 모양의 나무 조각일 뿐이었습니다.
!
우리 스스로가 어떤 상징물을 정하여
여기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단련한다면
훌륭한 자신만의 경청(傾聽)의 휘호가 되고
목계(木鷄)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