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풍수지리,사주,관상,주역)

[스크랩] 한식차례

럭키홍 2012. 3. 31. 14:33

 

 

                    한식차례(寒食茶禮)

기덕회 총회가 돌아옵나다 온가족이 한데 뫃여 한식차례를

지내고 조상님을 흠모하면서 차례의 의의 또는 방법, 절차상의 차이점, 등을 생각해보는 지면을 마련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한식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날 청명절 다음날이나  그다음

   날이됨, 자손들이 술과 과일을 마련하여 산소를 찾아 제

   사를 지내고 사초를 하며 성묘를 한다

2,차례

   음력설 초하루 보름 명절등 음식을 차려놓고 지내는제사

3,차례방법

   명절에 지내는 제사를 차례또는 절사라한다 우리나라에

   서 가장 많이 지내는 명절은 설과 추석이 되겠지만 가문

   에 따라서 대보름 한식 단오 동지날 등도 차례를 올리는

   집안도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차례라함은 보통 

   설에 지내는 년시제 추석에 성묘를 겸해서 지내는 제사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

   원래 차례란 차를 조상에게 올리는 중국 전래의 제사

   방식이며 추석과 설에 지내는 차례는 산업사회가 발달 

   하면서 부계친족들이 종가나 본가로 모이게 되는계기가

   되며 차례절차는 지방과 가문에 따라 약간의 차이

   는 있을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축문은 읽지 않고 술을

   한번 올리는  ★무축단헌(無祝單獻)축은 읽지않고단잔을

   올리는것이 표준이다  차례에서 제사를 올리는 것은 

   다른 제사와 크게 다를바 없으나 추석에는 송편 설애는 

   떡국 을 올린다 

4,차례의 절차

   ♠ 陳設(진설) ,마련한 음식을 제상에 차린다

   ♠ 紙榜(지방),제상을 바라보며 놓는다

   ♠ 焚香降神(분향강신),제주가 분향하고 다음에 뇌주(술

      을빈잔에 부움)하고두번 절한다

   ♠ 參神(참신),제주이하 모두 두번 절한다

   ♠ 獻爵(헌작),제주가 각위에 술잔에 술을 붓는다

   ♠ 正匙箸(정시저),숫가락과 젓가락을 바로 놓는다

   ♠  俯伏(부복),제주이하 모두가 잠시동안 고개를 숙이

       거나 엎드린다 

   ♠ 下匙箸(하시저),수저를 네려 놓는다 

   ♠ 辭神,(사신),제주이하 모두 두번 절한다

   ♠ 退酌(퇴작),집사자가 술잔을 물린다

   ♠ 焚紙榜(분지방),지방을 불사른다

   ♠ 撤床(철상),상을 물리고 음복한다

5,기제와(忌祭)의 차이점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날 저녁에 지내는것이고

      차례는 명절날에 지낸다

   ★ 기제는 돌아가신분과 또는 배우자를 함께 모시는것이

       고 차례는 돌아가신 모든 조상을 대상으로한다

   ★ 기제는 메(밥)와 국을 올리는것이나 지방에 따라차례

       는 추석은 송편 설은 떡국을 올리는 것이다 

6,절차상의 차이점

   ♣ 기제는 술을 3번 올리는 것이지만 차례는 한번 올린다

   ♣ 기제는잔반을 네려서 술을 따르고 다시잔반을그대로

      올리는 것이지만 차례는 제주가주전자를 들고 제상위

      에 잔반에다 직접 술을 따르는 방법도 있다                ♣기제는 첨작 (添酌),마지막 드린 잔에  다른 제관

       이 술을 가득히따름)이 있지만 차례는 첨작을 생략

       한다

   ♣ 기제는합문(闔門,메에수저를 꼽고 잠시 나가 있는것)

               開門(개문,합문뒤에 헛기침을 하고 다시방에 들

               어오는것을 하지만 차례는 하지 핞는다

   ♣ 기제는숙수(숭늉)을 올리는 것이지만 차례는생략한다

   ♣ 기제는 축문을 읽는것이지만 ★차례는독축을하지않음

 

   ♣ 기제는조상의사망일이 같은날로 겹치는 경우 제사를

      하루에 두번 지내는수도 있지만 차례는 모두 한번

      의 절차로 끝난다

   ♣그러나 가문에 따라  제상을 조상의 내외분마다 따로

      차린다거나 맨위 조상부터 순차로 몇번에 걸처 지내는

      집안도 있다  그러나 현대화 간소화의 시류에따라

      간략히 행하는 방법도 고려 해볼만 하다

7,문제점

    한식차례시 축문을 작성하여 독축을한다면 내용에 있어

  1,그 많은 조상님들의 벼슬(예 정3품,참봉,학생 또는 성명

    등을 전부 호명할것인지 ?

  2,납골함수가 수백개가 된 먼 훗날도 고려해야 할것임

  3,같은 반열의 차례(茶禮)인 설,추석에도 독축을 할것인지

  4,일관성이 있어야 할것같으니 신중하고 깊이있는 접근이

     필요할것으로사료됨

8,대책

   차례시 독축문제는 위자료에서 검토한것과 같이 우리

   기덕회 조상님들이 현재까지 시행치 않던것을 새삼스

   럽게 필요한것인지 또한 기타 다른 성씨 문중이나 우리

   김씨타종파에서 시행한다해도 우리기덕회 고유의  전통

   과 훌륭한 예절을 발전 시켜나가는것이 우리의 도리며

   또한 옛부터 네려오는 가례(家禮)는 바꾸지  않는 것

   이 예의 라고 사료딥니다

 

 9,백과사전

    1,차례-헌작은 한번 하며 축문은 읽지 않는다

 10,자료"  1.고대민속문화연구소

              2.한국 민족사 편찬위원회

              3.국립문화제연구소

              4.민속박물관(세시풍속)

              5.송시열 종가의 한식차례 (예;無祝單獻)         ◈문화는 답습보다는 개혁적으로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젓이다 ◆

출처 : 멋진 실버
글쓴이 : 菊天-국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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