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야기

세제 없는 세탁기를 아시나요? - 마케팅이 필수

럭키홍 2009. 4. 12. 20:40

              세제 없는 세탁기를 아시나요?

 

1990년대 중반쯤이던가 대우전자에서 출시한 마이더스라는 이름의 신개념 세탁기가 있었습니다. 세제를 전혀 넣지 않고도 세탁이 된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이 제품은 아시아 기술혁신상, 신기술 인증 등을 받으며 시장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10여 년이 지난 지금, 마이더스는 우리 곁에 없습니다. '세제가 필요 없다'는 컨셉은 '세탁할 땐 거품이 나야 제대로 빨린 거 같다'는 소비자 인식에 정면으로 배치되었기 때문이지요.

 

그렇습니다. 핵심은 바로 고객이고 그런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지금 같은 경제 위기 상황에서 마케팅과 마케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CEO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많은 CEO들이 지금 현재 우리 조직에서 가장 필요한 조직은 전략과 마케팅이라 꼽은 바 있습니다. 불황 타개를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수불가결한 핵심요소이기 때문이지요.

 

아무리 좋은 혁신적 기술도, 아무리 파워풀한 브랜드도, 아무리 좋은 상품도 고객을 중심에 둔 마케팅적 사고가 추가되지 않으면 결국엔 실패로 끝나는 게 냉정한 시장의 논리입니다. 당신은 현재 마케터이신가요? 아니면 기존 능력에다 새롭게 마케터의 역량을 추가하고 싶으신가요? 팀원이든, 팀장이든, 임원이든, CEO든 마케팅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