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지배하는 디지털 전략(Killer App) 책/사이트/전시회
2004/04/23 15:24 http://blog.naver.com/ssrt/60001929704 |
저자 : Larry Downes, Chunka Mui
발행 : Harvard Business School Pr.
Killer App란 제품 및 서비스가 신기술과 결합되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혁신적이고도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채 새롭운 형태로 태어난 제품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Killer App는 그 혁신성에 의해 업계 및 시장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기존의 질서를 파괴함으로써 새로운 충격을 시장 전체에 전해준다.
이러한 Killer App에 의해 발생되는 수입은 막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들은 가능한 한 이를 시장에 도입하고자 한다. 그렇지만 회사들은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디지털 기술 및 정보를 기반으로 파괴적인 역량을 갖는 디지털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디지털 전략은 Killer App의 실질적인 적용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회사 및 개인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전략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연성 및 다양한 요구조건을 제공해 준다. 디지털 전략과 Killer App의 실행은 현재와 미래에 걸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상의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제 1 부 : 디지털 전략
회사가 인식하고 있든 그렇지 못하든 오늘날의 기술은 회사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핵심적인 추진요소가 된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는 회사의 전략을 유지해 오던 기존의 도구들은 더 이상 적용되지 못한다.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로 떠오르고 있는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최대한 이점을 차지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여부는 어떻게 Killer App를 개발하고 실질적으로 적용시키느냐와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의 Killer App란 새롭게 등장하는 전자 상거래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또한 이는 기존의 모든 제품 및 서비스를 대체하게될 혁신적인 개념이며 이것의 개발자들에게는 무한한 부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최대의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Killer App의 실례들은 다음과 같다.
- 퍼스널 컴퓨터
- 워드 프로세싱 패키지
- 디지털 뱅킹 시스템
- 고객을 위한 800(한국은 080) 무료 전화 서비스
1947년 트랜지스터가 개발된 이래로 디지털 기술은 Killer App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그 개발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Killer App는 기존의 상거래 시스템의 기반을 뒤흔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사회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갖고있는 디지털 기술의 한 형태를 띈다.
디지털 기술은 다음과 같은 방식에 의해서 기존의 질서를 재구성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되고 있다.
- Moor의 법칙
- Metcalfe의 법칙
- '파괴의 법칙' 혹은 '제 2 질서의 효과'
- 인터넷 시대
- Coases의 발견
- 회사 규모 감소의 법칙
- 정보의 독특한 특성
1. Moor의 법칙
인텔의 설립자인 고든 무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다음을 의미한다.
- 매 18개월마다 컴퓨터 프로세싱 비용은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는 반면
그 힘은 배로 증가한다.
즉 매 18개월마다 차세대용 컴퓨터 칩의 생산비는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그 컴퓨팅 능력은 두 배가 된다.
2. Metcalfe의 법칙
로버트 메카프는 3Com사의 설립자였으며 메카프의 법칙은 다음과 같다.
- 인터넷의 효율성은 사용자 숫자를 제곱한 수치만큼 빠르게 증가된다.
즉 인터넷으로 연결된 장치들은 그 수가 더욱 많이 연결될수록 효율성은 급속도로 더욱 증가하게 된다. 즉 전화 한 대는 쓸모 없지만 더욱 많은 사람들이 서로 연결될수록 그 효율성은 급속히 증가된다. 메카프의 법칙은 하나의 기술이 '한계 수치'에 도달하면서부터 시장에서 엄청난 탄성을 얻게 되어 Killer App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설명해 주고 있다. 메카프 법칙의 극적인 실례는 인터넷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1993년까지는 존재하지 않던 웹사이트들이 1996년 6월이 되면서 2만개의 웹사이트가 생겼고, 1997년 9월까지는 140만개의 웹사이트가 생겼으며 현재는 거의 모든 회사들이 웹사이트를 갖게 되었다.
3. "파괴의 법칙" 혹은 "제 2 질서의 효과"
사회, 정치 그리고 경제 시스템들은 장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변화하지만 기술의 변화는 무어의 법칙 및 메카프의 법칙에 의해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기존의 시스템이 파괴되고 제 2의 질서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너무나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조차도 이들의 시장 질서를 유지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마찬가지로 회사들도 전자 상거래 시장의 요구조건을 충족하기 위한 최신의 기술을 개발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4. 인터넷 시대
인터넷 시대에서의 일년간의 변화가 아날로그 시대에서의 7년간의 변화 속도를 앞지르고 있다. 즉 인터넷 기술의 적용에 의한 혁신적인 변화는 그 이전의 기술 발전 속도와 비교해 볼 때 7배 이상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Coases의 발견
경제학자였던 Ronald Coases는 1937년 출간된 연구서 에서 회사가 형성되는 이유를 분석해 보았다. 이 연구에서 그는 개인의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비용보다 회사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비용이 더 적게 들 때에 회사가 형성된다고 결론 지었다. 즉 사업을 하는 회사의 거래 비용이 같은 일을 할 때의 개인이 소비하게 되는 비용보다 낮게 될 때 그 회사는 성장가능성이 있게 된다는 것이다.
6. 회사규모 감소의 법칙
디지털 기반을 갖춘 Killer App를 인터넷과 결합시킴으로서 상거래 비용은 급속도로 낮아 졌으며 심지어는 이러한 비용이 모두 제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어의 법칙, 메카프의 법칙 등에 의해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에 따라 회사들은 가장 효율적인 규모를 갖추게 된다는 것이 바로 "회사규모 감소의 법칙"의 핵심이다. [출처] 시장을 지배하는 디지털 전략(Killer App)|작성자 나눔자리
7. 정보의 독특한 특성
디지털 경제에서 연료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정보이다. 정보는 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항상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자원으로서 제품과는 달리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그 유용성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인터넷은 정보를 전달하고 보급하는데 있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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