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의 성공에는 자신이 젊은 시절에 일했던
JC페니의 경험이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것은 '페니 아이디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아이디어를
읽으면서 이것은 기업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대부분의 직업인은 자신이 곧바로
서비스 회사이기 때문이지요. 기업과 직업인 모두를 성공하도록
도와주는 원칙을 살펴봅니다.
#1. 대중들이 완전히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봉사해야 한다.
#2.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단지 거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소비자에게 공정한 보답이 되도록 해야 한다.
#3. 소비자의 돈이 가치와 질과 만족감을 얻는 데 쓰이도록 온 힘을
다해야 한다.
#4. 우리 자신과 동료들을 계속 교육시켜 서비스가 더욱 훌륭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5. 우리 사업의 인적요인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한다.
#6. 우리의 남녀근로자들이 우리 비즈니스 생산에 참여함으로써
보상받도록 해야 한다.
#7. 우리의 모든 원칙, 방법, 행동에 대해 이것이 옳고 정당한가 라는
시각에서 점검해야 한다.
-출처: 김양민, "서비스 철학을 담고 있는 '페니 아이디어'의 7가지 원칙',
<헤낭록>,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2010, p.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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