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야기

나를 강하게 만드는 " Business Weapon " 은 문제 해결 능력.

럭키홍 2011. 4. 28. 10:18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해봐야 그렇게 많지 않다. 그 중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는 것은 드물게 있는 일이다. 보통은 하나의 문제가 여러 가지 형태로 여러 가지 경우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해결법은 우선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책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것, 즉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진짜 문제를 추출하는 기법, 논리 전개의 방법, 표현 방법, 그리고 이런 것들을 정리해서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을 중심으로 한다. 수집, 분석된 데이터는 차트나 그림으로 표현해야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완전히 새로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차트와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요컨대 상사나 경영자로부터 “자네, 우리 회사의 실적이 부진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마치 경영 컨설턴트와 같이 단기간에 문제를 발견하고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원인은 이것입니다”라고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문제 해결력이란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본질적인 문제를 추출하는 기법, 논리 전개의 방법, 표현 방법, 그리고 결과를 정리해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이다.

 

문제 해결 기술을 익히기 위해 필수적인 3가지 원칙

첫째, 모든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둘째, 항상 ‘What, If…?’, 즉 상황이 이렇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셋째, 원인과 현상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즉 많은 문제가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도 사실은 원인은 하나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원인과 현상을 구별하지 못하면 문제가 너무 많아 해결할 수 없다는 식의 자포자기에 빠지고 만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