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이야기

부자되는 습관

럭키홍 2011. 7. 25. 18:11

일반인들의 가장 친근한 재테크 수단은 저축이다. 다른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가장 위험이 적을 뿐 아니라, 다른 재테크 수단처럼 종자돈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아무런 계획 없이 그저 얼마의 돈을, 때 맞춰 불입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저축도 기술이다! 관행화된 몇 가지 습관만 고치더라도 훨씬 훌륭한 재테크 수단을 갖게 되는 것이다.

꼭 바꿔야 할 저축 습관들

▶ 목표 없는 저축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저축은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목적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성취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저축을 하는 이유는 내 집 장만, 종자돈 마련, 노후 대비, 결혼 준비 등 그 이유도 다양하고, 또 이러한 이유에 따라 1~2년 만에 끝나는 것도 있고, 몇 십 년이 걸리는 장기 레이스를 해야 하는 것도 많다. 때문에 먼저 어떤 이유로 저축을 하는 것인지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절약과 저축은 동전의 양면
흔히 일반인들은 저축을 하면서 공상에 사로 잡힌다. 적은 금액을 저축하면서 곧 큰 돈을 만져 볼 수 있기라도 한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금방 싫증을 느끼거나 중간에 포기, 적금과 같은 경우라면 해약하는 사태가 일어나는 것이다. 돈을 많이, 그리고 빨리 모으고 싶다면 저축액을 늘리는 수 밖에는 없다. 그리고 이것은 절약에서 나온다. 절약과 저축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절약하면 저축액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따라서 쓸 거 다 쓰고, 즐길 거 다 즐긴 후에 저축하려는 얄팍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 저축은 열심히 하면서 통장관리는 왜 안 하나?
통장을 조금만 신경 써서 관리하면 저축 계획이 훨씬 효율적으로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장의 존재는 나 몰라라 하는 사람이 많다. 통장은 돈의 용도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매달 소득이 들어오는 급여통장과 각종 생활비가 빠져나가는 결제통장, 단기간 내에는 별다른 지출 계획이 없는 적립 통장, 목돈이 만들어지면 사용할 곳이 있는 적립 통장 등 목적에 맞게 통장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하겠다.

▶ 눈부시게 발달한 인터넷을 이용하자!
아직도 매달 말이면 은행창구에는 사람들로 붐빈다. 기다리면서 낭비하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행여 타행이체라도 하게 되면 그 수수료 또한 만만치 않다. 계좌 이체를 시도할 경우 대략 1,2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든다고 하면 매달 한 건씩 1년만 해도 14,400원이 된다.
50만원을 통장에 1년 꼬박 넣어두어도 발생하지 않는 이자에 비하면 엄청난 수익률인 셈이다. 인터넷 뱅킹과 폰 뱅킹을 이용하면 해결될 수 있는 일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쌓이고 쌓이면 재산이 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기대수익률은 위험의 크기에 비례한다.
재테크이건 투자이건 이런 말을 자주 들을 것이다. 거의 불문율에 가깝다. 이 말은 한 마디로 위험이 크면 클수록, 그에 따르는 수익률이 더 크다는 뜻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불문율을 알면서도 자신한테는 무언가 다른 기대를 하게 된다. 위험도 적으면서 기대수익률이 큰 투자처 또는 재테크 수단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특별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투자 또는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기대수익률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은 투자 또는 재테크에 대한 ‘가격’이라고 보면 된다. 위험이 크면 투자하려는 사람이 적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그 투자에 대한 가치가 더 커지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그 상품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즉, 기대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반대로 위험이 적으면 그 만큼 투자하려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즉, 투자에 대한 공급이 많아지는 것이다. 당연히 그 결과로 투자에 대한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대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모든 원리는 우리가 어릴 적부터 배워왔던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만일 위험은 적으면서 기대수익률이 높은 투자처 또는 재테크 수단을 찾는다면, 아마도 그는 언제든지 사기를 당할 위험이 상당히 크다고 보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