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경영,행복경영

Mouth Management 1

럭키홍 2013. 10. 15. 08:46

입을 다스리는 것을 두고
'Mouth Management'라는 용어를 사용하군요.
누구나 다 아는 일이지만 이따금 실수를 하는 것이 말이라고 봅니다.
저자인 로버트 제누아 씨는 전 세계 기업들과 지적재산권 전문변호사들에게
특허정보를 제공하는 회사의 부사장으로서
수많은 분쟁을 지켜보면서 문제의 본질은 '말'이란 사실을
깨우쳤다고 합니다.


1.
한 마디의 말이 들어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 해도 소용이 없다.
그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인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느니만 못하다.-채근담

2.
완벽한 사람은 적절한 때 적절한 말만 한다.
입 밖으로 내뱉는 말을 다스리지 못하면,
우리는 잘못된 말을 할 공산이 크다.

3.
한 번 내뱉은 말은 다시는 주워담을 수 없다.
사람들은 우리가 한 말을 듣고
나름대로 '해석'을 하는데,
그 해석에는 우리의 모습이 담겨 있다.

4.
날카로운 통찰력을 지닌 전달자는
대화과정에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꿰뚫고 있다.
예리한 전달자(말하는 사람)는 듣는 능력도 뛰어나서,
미묘한 차이들을 쉽게 알아차린다.
그는 상대방의 의도를 재빨리 꿰뚫어 보고,
말의 행간에 숨은 뜻을 읽어 낼 수 있다.
상대의 관점을 알아차리고 나면, 상대의 말을 정확히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어쩌면 훨씬 더 중요한 것까지도 밝혀낼 수 있다.

5.
나는 여러분에게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할 단어나
문장을 절대로 말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 줄 것이다.

1) 대화는 시소 타기와 같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한다.
대화를 나눌 때면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수용적인 태도로) 상대의 말을 경청한다.

2) 첫인상보다 두 번째 인상을 좋게 만들라.
-사람을 처음 만날 때 나는 외모로 어필하기보단 말을
현명하게 해서 좋은 인상을 남기려고 한다.

3) 말에 생기를 더하는 두 가지 비책을 사용하라.
- 나는 말의 속도와 어조를 살려 말한다.
이는 대화 상대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4) 보디랭귀지로 입을 더욱 단속하라.
-나는 몸짓과 표정을 섞어가며 활기차게 이야기하는데,
몸짓과 표정은 대화가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데 도움이 된다.

5) 조지 부시처럼 말하지 말고, 존 웨인처럼 말하라.
-나는 내 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일부러 음량과 억양에 변화를 준다.

6) 인간관계까지 망치는 거친 논쟁을 피하라.
-대화를 할 때 나는 항상 상대방과 친밀감을 형성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누군가의 적이 되기보단 친구가 되고 싶다.

7) 말 속에서 대인관계 능력을 터득하라.
-대인관계 능력은 지금까지 내 성공의 비결이며,
나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8) 말재주를 과시하지 말고 입을 관리하라.
-나는 자기 통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항상 나 자신을 통제한다.
입을 관리할 때 통제는 가장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다.
말은 감시되고 관리되어야 하는데,
바로 '우리'가 그 일을 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자신이 최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말해야 한다.
우리가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느냐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얻을 효과는 달라진다.
어휘, 억양, 속도, 어조, 어투, 몸짓언어, 이 모든 게 합쳐져서
우리가 전하려는 의미를 이루고,
우리에 대한 듣는 사람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9) 총명하게 생각하고, 총명하게 판단하라.
-나는 사람들과 원만하게 소통한다.
소통에 관련된 요소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10) 말하고 있는 순간에도 대화의 결과를 생각하라.
-나는 민감한 정보를 입에 올리거나 누설하는 법이 거의 없다.
* 출처: 로버트 제누아,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바다출판사,  pp.1~59

'인간경영,행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옛 삶에서 배우는 소통법  (0) 2013.10.15
Mouth Management 2  (0) 2013.10.15
내 어머니  (0) 2013.09.24
마음의 채널  (0) 2013.08.26
친구와 힐러  (0) 2013.08.20